2025/04 5

250423 : 1%와 25년 말까지의 시나리오 feat.GOLD

금 달봉 금은 지난번 상승추세선에서의 저항을 맞고 잠시 주춤거리는 모습을 보이더니 추가상승하였습니다. 어제 매크로 분석을 하면서, 금의 강세는 매크로적 이슈에 따라 발생한 것이라 말씀드렸고, 지난 ETF발 폭등, 트럼프발 폭등처럼 매크로 이슈로 상승하면, 그 이슈가 해소되면 조정국면에 들어갑니다. 기술적인 측면이 크게 의미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되기 쉬운 말이긴 하지만.... 언제나, 제 닉이 차미새긴 하지만, '매크로 이슈가 전제된다면 그것이 우선'이고, 매크로 이슈가 애매하거나 매크로 이슈가 큰 게 터졌을 때 해당 방향성에 대한 트레이딩 셋업을 위해 활용되는 것이 '기술적 분석'입니다. 그래서 매크로분석이 '기본적 분석'틀에 속하는 것.... 그럼 금이 조정에 들어갈지는 '금에 대한 호재, 즉 금융..

카테고리 없음 2025.04.23

250414: 25년을 관통하는 두 줄기 흐름

트럼프 정책의 핵심은 '정부에 돈이 없다'에서 기인합니다. 최근의 국채입찰(매수세)은 순조로왔고, 경기 침체가 유발되며(지가 일으켰죠) '안전자산'인 국채수요로 돈이 몰리면 금리가 내려가겠죠 상식적으론? 이러면 '수요가 높으니 상품을 더 찍어내자'라는 논리가 성립, 부채한도 협상 이후, 국채의 대량발행이 가능해지는데이게 깨진겁니다. 즉이런식으로 금리가 높아지면 부채한도 협상 이전, 원래 계획안에 있는 신규국채 입찰금리도 따라 올라가기에 단순하게 말해, '이미 신뢰도를 잃은 미국관련 상품을 살거면 그래도 주식보단 채권이 안전한데 이자까지 더준다고?'가 되어 전체 시장에 더 큰 하락을 야기하게 됩니다.그럼 미국 금융시장 상승에 대한 가장 큰 줄기가, 트럼프 스스로의 입에서 나왔듯 '국채금리 안정화'에 달려있..

250410 : 분위기가 바뀐 지금 따져봐야 할 것

아시다시피 이번 상승 이유는 역시나 관세입니다. 중국을 제외하곤 모든 상호관세에 대해 90일동안 일괄 10%로 적용한다는 트럼프의 결정 때문인데, 그 원인을 채권 매도세로 해석합니다.또한 이러한 관세의 가장 두 가지 줄기 중 하나인 '중국 견제'에 대해, 멕시코/캐나다는 10%관세에 포함되지 않은 점을 생각한다면, (어디까지나) 트럼프 입장에서는 1) 펜타닐 게이트로 중국과 연결된 국가들에 대한 압박 심화 (응 너넨 안해줘) 2) 중국 자체에 대한 압박 심화(너 때문이야) 3) 미국 국민들의 불만 해소 3가지 이득을 가져다줄 수 있는 묘안이었던 거죠 앞서 채권 매도세가 강하게 발생한 것이 원인이라 말씀드렸고 이에 대해 여러가지 추측이 많습니다. - 트럼프의 관세 의지를 압박하기 위한 매도세였다 - 트럼프..

우리가 깨달음을 갈구하는 이유

해강:인간이 철학적 깨달음을 갈구하는 이유는 불교적 관점에서 답이 나와있다. 불교에서의 깨달음, 해탈이란 번뇌, 고통에서의 해방을 의미한다. 이는 생물학적으로도 해석되는데, 스트레스 상황에서 어떤 반응을 보이건 인간은 그에 대해 '해결'하려 한다. 스트레스 상황 = 고통 = 번뇌 해결을 위한 반응 = 번뇌에서의 해탈을 위한 행동 그럼 인간은 고통에서 완벽히 벗어날 수 있는가? 불가능하다. 애초에 사는 것이 고통과 해결로 인한 행복감을 느끼는 것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무한한 먹이연쇄의 집합이 생태계를 이루는 것과 같은데, 보편적인 생태계 질서를 완전히 박살낸 인류는 여기서도 기막힌 해결책을 찾아낸다. 고통에서 영원히 완전히 벗어날 방법은 없다. 그러나 고통-해결 사이클의 반복임을 받아들이면 고통..

남의 지혜를 훔치는 방법

제게는 친구가 한 명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친구입니다. 존경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잘났거든요. 기타치고 노래부르는 걸 좋아하는 친구입니다. 4개국어를 하고, 건축과 수학을 전공했습니다. 디지털 언어에도 밝죠. 지금 그 친구는 전 세계를 떠돌아다니며 어플리케이션 개발, 작곡, 수학 교육, 바리스타로서 살고 있습니다.그 친구는 제게 스승이 되었습니다. 다만 전 그 친구에게 특정 지식을 배운 적이 없습니다. 문제해결 방식을 보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어떤 문제를 대하는 태도,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탐색, 탐색한 방법의 시도 및 해결. 적어도 한국 공교육에서는 절대로 배울 수 없는 형태였음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제가 배운 것을 하나로 정리하면 '남의 생각하는 방식을 생각해라'입니다. 제게 좋은..